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기록되었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벧전 1:15-16)


너희는 나에게 거룩할지어다 이는 나 여호와가 거룩하고 내가 또 너희를 나의 소유로 삼으려고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하였음이니라 (20:26)


또 너희 아들 중에서 선지자를, 너희 청년 중에서 나실인을 일으켰나니 이스라엘 자손들아 과연 그렇지 아니하냐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11)


육체는 마음의 종이 되어야 하며 마음이 육체의 종이 되어서는 안 된다. (부조, 562)


삼손을 통하여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기 시작하리라라는 하나님의 약속은 성취되었으나 하나님께 찬양이 되고 민족의 영광이 되었을 삼손의 생애의 기록은 얼마나 어둡고 무서운가! 만일 삼손이 거룩한 부르심에 충실했더라면 그가 명예를 얻고 높임을 받으며 하나님의 목적이 성취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유혹에 굴복하고 그의 임무에 신실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사명은 패배와 속박과 죽음 가운데서 성취되었다. 삼손은 육체적으로는 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이었으나 자제와 성실과 확고부동함에 있어서는 가장 약한 자 중 한 사람이었다. 강한 정욕의 소유자를 강한 인물로 오해하는 자들이 많으나 사실은 정욕의 지배를 받는 자는 약한 사람이다. 인간의 진정한 위대함은 그가 감정을 지배한 힘으로 측정되는 것이지, 그를 지배하는 감정의 힘으로 측정되는 것이 아니다. 삼손이 맡겨진 사업을 성취할 준비를 갖출 수 있도록 하나님의 섭리의 보호가 그에게 임했으며, 그의 생애는 시초부터 체력과 지력과 도덕적 순결을 위한 좋은 조건에 놓여 있었다. 그러나 악한 동무들의 감화로 삼손은 인간의 유일한 안전한 방벽이 되시는 하나님을 의지하는 일을 버리고 악의 조수에 휩쓸렸다. 의무의 길을 따르는 자들이 시련을 당하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보호하실 것이나, 만일 사람들이 고의로 자신들을 유혹의 세력 하에 두면 조만간 넘어질 것이다. 하나님께서 특별한 사업을 위하여 당신의 도구로 사용하시려고 하는 자들을 사단은 전력을 다하여 타락시키려 한다. 사단은 우리의 약점을 이용하여 우리를 공격하고 품성의 결점들을 통하여 우리의 심신을 모두 지배하려 하며, 우리가 이 결점들을 계속 품고 있다면 그가 성공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아무도 패배할 필요가 없다. 인간은 자신의 연약한 노력으로 악의 세력을 정복하도록 홀로 버려둔 바 되지 않았다. 도움은 가까이 있으며 참으로 도움을 갈망하는 모든 영혼에게 도움이 주어질 것이다. 야곱이 계시 가운데 본 사닥다리를 오르락내리락 하던 하나님의 천사가 원하는 모든 영혼을 도와 가장 높은 하늘에까지 오르게 할 것이다. - 부조와 선지자, 567, 568


44ㄹㄷㄱㄺ.png


삼손 편에서 아무런 잘못도 없이 그의 머리가 깎였다면 그의 힘은 남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행로는 하나님의 은총과 권위에 대한 멸시감을 나타내 보였는데, 그것은 마치 그가 오만방자하게 자신의 머리채를 스스로 잘라 버린 것과 마찬가지였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를 떠나셔서 그가 한 어리석은 일의 결과를 스스로 당하게 하셨다. - 재림교 성경주석 2, 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