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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3:7)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습니다.

이는 '의로운 사람이 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의롭다고 인정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칭의(稱義)’는 인간의 공로나 노력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죄인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근거해서 이루어집니다.

이제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잊어버리셨을 뿐 아니라,

우리가 죄인이었다는 사실조차도 잊으셨습니다.

엘렌 G. 화잇은 191038일 영문 시조에 기고한 글에서,

하나님의 일을 경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자들,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받으신바 된 성령의 증거를 갖지 않은 자들은 거듭나게 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이 칭의에는 죄에 대한 용서가 포함됩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스스로 지시고 용서하실 때,

우리의 죄는 없어집니다.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죄의 값을 치루셨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과거 죄를 없애 버리실 뿐 아니라,

성령의 역사하심을 통하여 우리의 마음을 변화시키십니다.

하나님의 용서는 단순히 우리를 정죄에서 면하게 해주는 사법적 행위가 아니다.

마음을 변화시키는 것은 구원하는 사랑의 표현이다.”(산상보훈, 255)

칭의는 또한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실패한 자리에 그리스도의 의를 받아들이시고 하나님께서는 회개하고 믿는 영혼을 받으실 뿐만 아니라 용서하시고 의롭게 하시며 그를 마치 의인인 것처럼 취급하시고 당신의 아들을 사랑하신 것처럼 그를 사랑하신다. 믿음이 의로 간주되는 것은 바로 이런 까닭에서이다.”(가려뽑은 기별 1, 462)

루터는 칭의를 중생과 동일시하였습니다.

우리는 그 동일한 성령에 의해서 의인, 곧 하나님의 새로운 피조물과 하나님의 피조물의 첫 열매로 불리워진다.”(믿음과 율법에 대한 논문, 1535, 루터의 저작 34, 113).

 

그리고 마침내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십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성도들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종이 되는 것을 그치고 아들과 상속자가 되었습니다.

'상속자가 되는 것'이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궁극적 목적입니다.

그리스도인들이 더 이상 종이 아니라 그리스도와 함께 상속자가 됩니다.그리스도인들은 미래에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누립니다.

물론 영생은 아직 소망 중에 얻은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영생을 얻었습니다. 그러나 그 영광스런 누림은 아직 미래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은 결국 우리를 구원하셔서 천국에서 영광스런 영생의 삶을 살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구원입니다. 천국은 구원받은 성도를 위해 예비된 하나님의 기업입니다.”(김효성 신약 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