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5.04 18:03
한 손엔 쿠란, 다른 손에는 검.’ 이슬람의 폭력성을 상징하는 문구다. 이탈리아의 스콜라 철학의 대부인 토마스 아퀴나스가 언급한 말로 알려져 있다. 아퀴나스의 활동 시점은 13세기 십자군이 이슬람 원정에서 패배를 당하던 시기와 거의 일치한다. 반면 이슬람 세력은 유럽인들을 ‘무자비한 하얀 악마들’이라고 부르며 지하드(성전)로 맞섰다. 단순한 영토전쟁이 아닌 종교와 문명 간 갈등과 반목을 동반한 것이 바로 십자군 전쟁이다.
11세기 말에서 13세기 말까지 200여 년 동안 벌어진 십자군 원정은 인류역사상 가장 오래 지속된 전쟁이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전쟁으로 인한 희생자는 수백만명이 넘는다. 더욱 심각한 것은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유럽 기독교세계와 이슬람 세계 간 반감과 증오가 심화되고 축적된 것이다. 그 여파는 아직까지 일반인들의 뇌리에 적지 않게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슬람문명과 기독교문명은 평화적이고 상호호혜에 바탕을 둔 긍정적인 교류도 많이 했다. 우리는 이점을 간과하고 있다.
갈등의 뿌리, 십자군 전쟁
서유럽의 기독교인들은 성지 팔레스티나와 성도 예루살렘을 무슬림들로부터 탈환하기 위해 8차례에 걸쳐 원정을 감행했다. 전쟁에 참가한 기사들은 가슴과 어깨에 십자가 표시를 했다. 이 때문에 원정대는 십자군으로 불렸다. 종교적 상징이 전쟁에 동원된 것이다. 이로 인해 아직도 십자군 전쟁이 기독교와 이슬람의 싸움이라는 종교적 해석이 강하게 남아있다.
그러나 종교적 배경이 전쟁을 전적으로 좌우한 것은 아니었다. 봉건영주와 하급 기사들은 새로운 영토지배의 야망에서, 상인들은 경제적 이익에 대한 욕망에서, 또한 농민들은 봉건사회의 중압으로부터 벗어나려는 희망에서 저마다 원정에 가담했다. 호기심, 모험심, 약탈욕구 등의 동기가 신앙적 열정과 합쳐진 것이었다.
이슬람권도 십자군에 맞서 싸우며 기독교 유럽에 대한 반감을 키웠다. 현재까지도 그렇다. 미국 주도 아프간 및 이라크 전쟁과 점령을 바라보는 무슬림들은 거의 반사적으로 십자군 전쟁을 떠올린다. 이슬람 과격세력에게는 더욱 이 반감을 이용하고 있다. 오사마 빈 라덴 등 과격 단체의 지도자들이 성명서마다 언급하는 것이 ‘십자군 세력’이다. 현재 이슬람 지역에 주둔하고 있는 서양의 군대를 십자군과 동일시하고 있다.
중동 학계와 언론은 미국의 경제 및 외교정책을 좌우하는 3대 로비세력, 즉 에너지, 군수 그리고 이스라엘 로비세력이 아프간과 이라크 전쟁과 점령의 배후라고 주장하고 있다. 십자군 원정의 경제적 배경과 비슷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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