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권면들을 종합해 볼 때,

우리는 남녀 공히 다음과 같은 면에 주목하여야 합니다.

 

1. 깊은 사랑

- 사랑이 없을 때 조건들은 의미 없는 것이 되고 맙니다. 그리스도인들도 조건을 따지느라, 사랑을 잊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습니다. 결혼은 조건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랑으로 하는 것입니다. 깊은 사랑 없이 결혼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2. 굳건한 신앙

- 신앙의 차이는 모든 것의 차이를 가져옵니다. 그러므로 신앙의 차이는 결국 삶의 차이와 삶의 가치에 대한 차이를 불러 옵니다. 신앙을 살피십시오. 이는 행복한 결혼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3.

- 같은 인생의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방향이 다른 두 사람이 서로의 목표를 향해 힘쓴다면, 서로에게 더 큰 상처를 안기고, 서로를 더 힘들게 할 따름이니까요.

 

4. 건강

- 건강은 무지 중요합니다. 현재 그의 건강상태를 살피는 것은 필수적이죠. 그러나 결혼 적령기에 있는 젊은이들은 대개 건강합니다. 그러므로, 현재의 건강 뿐 아니라, 건강한 습관을 가졌는지 살피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건강해 보여도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신다면, 혹은 폭식을 한다면, 가까운 장래에 그는 그의 건강을 잃을 수 있겠죠? 건강한 습관을 가졌는지 살피세요.

 

kot.JPG

 

5. 감정

- 인간은 누구나 감정이 있습니다. 때로는 업이 되기도, 혹은 다운이 되기도 하죠. 문제는 그 감정의 기복이 범위 안에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한결 같을 수는 없지만, 상식적인 범위를 벗어나는 행태를 보인다면, 나중에 그 상대가 누가 될지 고려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요?

 

6. 경제

- 어쩌면 현재 한국 사회에서 가장 열심히 드려다 보는 것이 이 경제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혹 그 사람의 부모의 경제적 능력을 보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젊은이들은 시작하는 시간이니 만큼 현재 재물이 많을 것을 기대하는 것은(물론,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만,) 쉽지 않은 일입니다. 사실 결혼 상대자로서 상대의 경제적 측면을 살펴본다 함은 현재 가진 것이 많은가가 아니라, 그가 어떠한 경제적인 관념과 습관을 가지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경제적인 관념이란 재물을 보는 건전한 시각입니다. 이를 너무 중시해도, 너무 경시해도 건전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경제적인 습관이란 재정을 관리하는 태도입니다. 있을 때 확 쓰고, 없으면 쩔쩔매는 습관이나, 카드 등으로 미리 당겨쓰는 버릇을 가지고 있다면 이는 좋은 경제적 습관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7. 가정

- 상대의 가정을 살피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는 그가 지금까지 살아온 토양이기 때문입니다. 얼마나 상식적인 결정을 내리는 가정에서 성장했는가는 그의 미래를 말해 줄 것입니다.

 

8. 교우관계

- 친구들을 살피는 것은 어떤 면에서는 가정을 살펴보는 것보다 중요합니다. 가정을 살피는 것은 일면, 억울한 측면도 있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해서 그 가정에서 태어나 자란 것이 아니니까요. 그러나 친구는 스스로 선택합니다. 그러므로 친구를 보는 것은 그의 판단력과 취향과 생각을 더 정확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유유상종...

 

9. 교육

- 교육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얼마나 학력수준이 높은가가 아니라, 가정, 혹은 기본적으로 받은 교육, 기본적 됨됨이를 갖추고 있는가를 살펴보십시오. 어린 시절에 교육된 질서와 도덕을 얼마나 실천하고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10. 관리

- 자기 관리입니다. 일할 때보다 그 사람을 더 잘 알 수 있는 때는 쉴 때입니다. 자기 스스로를 잘 관리하고 있는 사람을 선택하세요. 젊을 시기에 관리하지 못하는 이가 나중에 스스로를 잘 관리하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것은 신화입니다.

 

11. 건전한 상식

- “얼마나 상식적인 사람인가?” 이 명제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신앙을 해 나가면서, 가정을 이끌어 나가면서 상식적이지 않은 결정을 하는 사람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상식적인 사람을 찾으세요. 그 상식이 행복을 운반해 줄 것입니다.

 

 

 

SITE LOG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