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카자흐스탄 정상회담

2012.09.14 12:42

정근태 조회 수:4970

한-카자흐스탄 정상회담이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에서 열렸습니다.

 

dfg.jpg

 

청와대는 정상회담 결과를 다음과 같이 발표했습니다.

양국간의 관계가 서로의 국민에 대한 상식적인 대우로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다음은 청와대 발표 사항입니다.

 

"카자흐스탄을 공식 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13일(목)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Nursultan Nazarbayev)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수교 20주년의 양국관계 발전상을 점검하고, 양국간 전략적동반자 관계의 미래발전 및 실질협력 심화 방안 등에 대해 협의했습니다.

양 정상은 양국 수교 20주년을 맞는 올해 정상간 교환방문이 이루어졌음을 뜻깊게 평가하고, 수교 20주년을 계기로 고양된 양국간의 우의와 친선을 기반으로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관계의 미래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양 정상은 양국간 교역·투자가 착실히 증진되어오고 있으며 대규모 합작 프로젝트들이 원활히 추진되어 오고 있는데 만족을 표하고 에너지·플랜트 및 자원·원전 분야등에서의 협력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습니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과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금번 방문 계기에 양국간 최대규모의 합작 프로젝트인 발하쉬 석탄화력발전소 착공식이 개최되는 데 대해 축하하고, 동 사업이 양국간 신뢰와 협력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양 정상은 양국간의 성공적인 협력을 전방위적 미래 협력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데 공감하고, 과학기술 및 보건·의료, 해운·물류 분야 등에서의 협력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으며, 중앙아시아내 녹색성장의 발전을 위해서도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한편 이 대통령은나자르바예프 대통령 주최 공식 오찬에 참석하여 양국관계 발전과 양측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허심탄회한 분위기 속에서 양국 수교 20주년 기념사업, 문화·스포츠 교류 증진, 고려인 동포 사회발전, 지역정세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SITE LOGIN :)